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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김영한님의 강의를 보고 정리하려고 작성한 글입니다. */

 

 

 

SOLID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 / 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e)

 

 

 

 

1. SRP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여기서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기 때문에 범위의 단위를 적절히 잘 조절해야함.)

➔   클래스가 데이터베이스 연결, 비즈니스 로직, 사용자 인터페이스 처리 등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은 SRP를 위반했다고 볼 수 있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ex )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특정 책임만 가질 경우 변경하거나 디버깅 하는 것이 쉬워지며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킴

 

 

 

 

2. OCP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게 무슨 말인지 처음에 헷갈렸는데..
 기존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아래의 예시처럼 인터페이스와 다형성을 사용하여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야 한다.

   역할과 구현의 분리 예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 이미 정의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상속받아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오버라이딩 하여 메서드를 재정의 하는 방법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ex )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 일 때, 여기에 뒤로 가는 기능으로 만들 수도 있고 그렇게 하더라                   도 컴파일 오류가 나진 않음. 그러나 LSP원칙은 컴파일 단계를 얘기하는것이 아님.

   인터페이스의 엑셀 규약은 무조건 앞으로 가야되기 때문에 그 기능에 대해 보장을 해줘야 함.

➔ 뒤로 간다면 LSP원칙 위반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ex ) 자동자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이렇게 분리 했을 때 정비와 관련된 기능을 바꿀 경우 정비 인터페이스와 정비사 인터페이스만 바꾸면 됨.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의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

 

 원빈(=구현체)이 김태희(=구현체)랑만 공연 연습을 했다고해서 송혜교(=구현체)랑 공연하기 힘들면 안됨. 원빈은 로미오(=인터페이스) 역할에만 의존해야 함

상대배우(=구현체)에 의존하지 말고 자신의 대본(=역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서 언제든지 다른 배우와 공연이 가능하도록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해야 함.

 

 

 

 

결론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But,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 개발할 수 없다.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하지만 스프링을  사용한다면 이것들을 지킬 수 있게 된다.

 

 

 

 

다시 스프링으로

 

  스프링은 다음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IOC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정리

 

  모든 설계에 역할 구현 분리하자.

ex ) 위에 나왔던 공연의 예시처럼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인터페이스를 먼저 설계하고 구현을 나중에 정하게 되면 구현 기술이 바뀌더라도 변경 범위가 작고 유연해짐.)

But,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함.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도입하는 것도 방법.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ex )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 일 때, 여기에 뒤로 가는 기능으로 만들 수도 있고 그렇게 하더라도 컴파일 오류가 나진 않음. 그러나 LSP원칙은 컴파일 단계를 얘기하는것이 아님.

인터페이스의 엑셀 규약은 무조건 앞으로 가야되기 때문에 그 기능에 대해 보장을 해줘야 함.

➔ 뒤로 간다면 LSP원칙 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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