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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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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SRP원리를 적용하면 책임 영역이 확실해지기 때문에 한 책임의 변경에서 다른 책임의 변경으로의 연쇄작용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2.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OCP 개방-폐쇄 원칙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새로운 변경사항이 발생했을 때 객체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도 변경사항을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을 말합니다. DI, IoC가 필요합니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 클라이언트는 인터페이스 구현객체의 내부를 모르기 때문에 믿고 쓰기 위해선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가 인터페이스의 사용 의도에 맞게 구현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특정 클래스에서 다 쓰지 않는 다양한 추상메서드가 들어간 커다란 인터페이스 보 다는 인터페이스를 특정 클라이언트에 맞게 구체적이게 쪼개는 것을 의미합니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 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 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 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 클라이언트가 구현객체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와 구현객체 사이에 인터페이스를 두고 클라이언트와 구현객체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여 구현객체를 변경해도 클라이언트에 변경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출처 : 인프런 김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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